리더십은 타고나는가, 길러지는가? 이 질문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입니다. 일부는 리더십이 선천적인 성향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은 리더십은 훈련과 경험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사실, 리더십은 나면서 가지고 있는 요소와 발달 가능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선, 리더십의 핵심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자기관리 역량으로서의 개방성, 신뢰성, 자기통제, 관계관리 역량으로서의 공감, 영향력, 의사소통, 전략 역량으로서의 목표설정, 비즈니스 마인드, 전략적 계획, 실행 역량으로서의 문제해결, 성취지향, 그리고 혁신은 모두 효과적인 리더십을 위해 필요한 특성입니다.
이 중 일부는 개인의 성격이나 선천적인 요인에 더 의존할 수 있지만, 다른 요소들은 교육, 경험, 그리고 개인의 의지에 의해 발전될 수 있습니다.
첫째, 성격적 특성인 개방성, 신뢰성, 그리고 공감은 개인의 성향이나 유전적 요인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은 훈련과 학습을 통해 발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감능력은 대인관계에서의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둘째, 의사소통, 목표설정, 그리고 전략적 계획은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발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리더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목표를 설정하며, 전략적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배우면서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셋째, 비즈니스 마인드, 문제해결, 그리고 혁신은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발될 수 있는 경영 지식과 창의적 사고를 요구합니다. 리더는 현실적인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면서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기통제, 영향력, 그리고 성취지향은 개인의 의지와 노력에 크게 의존할 것처럼 보이기는 하나, 실제로 보면 잘 변하지 않는 성격 특성에 가깝습니다. 그럼에도 리더는 자기통제를 통해 감정을 관리하고, 영향력을 행사하여 다른 사람들을 이끌고, 성취지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이러한 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리더십은 태어나는 측면과 발전 가능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성향과 선천적인 특성은 리더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학습과 경험을 통해 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학습과 발전에 대한 의지를 갖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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