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는 구성원들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관리하고 지원하는 관리 방법입니다. 개인의 성과를 평가하고 피드백하기 위해 CIT(Critical Incident Technique)는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중요사건기법 또는 결정적사건기법으로 불리는 CIT는 인간 행동에 관한 관찰 정보의 수집 절차로, 질적 방법 중 하나입니다. 2차 대전 중 미 공군 항공심리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참여했던 John C. Flanagan이 1950년대에 소개했는데요. 성공과 실패 등 중요사건과 관련해 개인 진술의 주관성을 배제하고, 객관적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확보하는 방법론이라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설문에서는 정해진 문항과 응답 범위 내에서만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CIT에서는 응답자의 생각, 언어로 보다 자유롭게 답변을 들을 수 있는데요. 널리 알려진 Spencer의 역량사전도 CIT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로 개발된 바 있습니다.
CIT를 활용한 성과관리 인터뷰에서는 아래와 같은 지침에 유념하면 좋습니다.
■ 준비 단계
CIT 인터뷰를 시작하기 전에 목표를 명확히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무별로 역할과 책임, 성과 기준 등을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인터뷰 과정에서 집중할 내용을 파악하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 면접 질문 구성
CIT를 활용한 인터뷰는 특정 사건이나 상황에 중점을 두어 직무 수행의 성과를 평가합니다. STAR(Situation-Task-Action-Result) 프레임을 염두에 두고 미리 질문을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무엇보다 대상자의 행동(Action)에 초점을 두어 구체적으로 어떤 선택과 판단, 행동을 통해 성공 또는 실패의 결과를 얻게 되었는지 일련의 과정을 확인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열린 대화
CIT 인터뷰에서는 개방적인 대화가 중요합니다. 인터뷰 대상에게 특정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고, 그에 따른 행동과 결과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를 제공하세요. 열린 소통은 더 정확한 평가를 가능하게 합니다.
■ 성공과 실패 모두 다루기
CIT는 긍정적인 성과뿐 아니라 부정적인 문제도 다룹니다. 균형잡힌 성과관리 및 개선을 위해서는 성공과 실패 경험 모두를 평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 분석과 피드백
수집한 데이터를 정리하고 각 인터뷰 대상의 성과를 분석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인별 성과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함께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두 개의 사건으로만 CIT를 적용하면 자칫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을 들여 성공과 실패 사례를 깊고, 넓게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개인의 기억에만 의존하게 되면 정보의 누락, 왜곡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다면평가, 역량검사 등 다양한 평가도구를 통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CIT를 활용한 성과관리 인터뷰는 개인 및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해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체계화된 정보 수집, 지속적인 피드백, 개선 계획 수립을 통해 회사와 구성원이 함께 성장해 갈 수 있길 바랍니다.
(글: 천명재 수석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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