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퍼슨 신드롬(key person syndrome)이란 한 기업이나 조직의 성공이 특정 개인의 탁월한 능력이나 업적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여기서 키퍼슨은 주로 창업자나 사업주일 수 있지만 권한이 있는 누구라도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퍼슨은 어떻게 청구서를 지불하고 은행 거래를 어떻게 처리하며 급여를 처리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는 사무직원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고객 기반을 잘 알고 있으며 특히 최고의 고객과 관계를 형성해 온 세일즈 담당자일 수도 있습니다. 키퍼슨이 어떤 팀 구성원이든지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는 지식과 노하우를 갖고 있다면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키퍼슨 신드롬의 징후로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키퍼슨 신드롬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고 합니다.
키퍼슨 신드롬을 극복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키퍼슨 신드롬은 조직의 장기적인 성공을 저해할 수도 있는 중대한 문제입니다. 조직은 특정인과 리더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를 줄이고 건강한 조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자세한 BSC 서비스 안내자료를 원하시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셔서 BSC 홈페이지의 <문의하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팀빌딩] 슈와츠 가치 모형을 팀빌딩에 적용하기 (2) | 2024.02.28 |
---|---|
[조직문화] 침체와 연패에 빠진 팀 구하기 (0) | 2024.02.21 |
[팀빌딩] 역할 분석 모형을 활용한 팀빌딩에서 주의 사항 (0) | 2024.02.14 |
[팀빌딩] 셀리그먼의 PERMA 모델과 팀빌딩 (0) | 2024.01.24 |
[이벤트] 직장에서 '나'는 어떤 모습인지 알려드립니다 (이벤트 종료) (2) | 2023.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