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와츠의 가치 모형은 다양한 가치를 이해하고 조직이나 팀 빌딩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1990년대 초반 사회심리학자 샬롬 슈와츠(Shalom H. Schwartz)는 가치에 관한 기존의 발견들을 분석, 평가, 통합 및 검증해 인간 가치의 보편적 심리적 구조에 관한 이론을 주장했습니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다양한 문화와 사회에 보편적인 가치들이 존재합니다. 초기에는 그 가치를 7개로 구분했고, 점차 10개, 2012년 개정 모델에서는 19개로 확장했습니다. 그 19개의 가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분화된 가치들은 생물학적 유기체로서의 인간의 욕구(needs), 협력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욕구, 집단의 생존과 안녕의 욕구라는 인간의 세 가지 보편적 욕구로부터 출발한다고 합니다. Schwartz의 가치 이론의 중요한 특징은 보편적 욕구에 기초한 가치들은 세 가지 원리에 따라 하나의 원형 구조(circular structure)를 형성한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원리는 가치들 간의 양립가능성 (compatibility)과 갈등으로서 이에 따라 19개 가치들은 4개의 상위 가치로 군집화됩니다. 여기에는 변화에 대한 개방성 대 보수, 자기고양 대 자기초월이 있습니다. 두 번째 원리는 가치가 제공하는 이익(interest)에 관한 것으로서 개인적인 것이냐 사회적인 것이냐에 따라 개인적 초점과 사회적 초점으로 구분됩니다. 세 번째 원리는 가치와 불안간의 관계에 관한 것으로서 자기 보호(self-protection)에 기초한 불안 회피와 성장(growth)에 기초한 불안으로부터의 자유로 구분됩니다.
슈와츠의 가치 모형을 팀빌딩에 활용할 때는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슈와츠의 가치 모형을 팀빌딩에 활용할 때 주의할 점으로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슈와츠의 가치 모형을 위처럼 팀빌딩에 적용함으로써 팀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팀원 간의 협력과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구성원들의 가치를 서로 잘 이해하고, 정렬하며 통합함으로써 구성원과 팀이 함께 상승(win-win)할 가능성을 키워가면 좋겠습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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