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에서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동의하는 듯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을 수 있다는 상황 겪어본 적 있으신가요? 아니면, 고객 상담에서 고객이 제품에 만족한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불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을 수 있다는 상황을 경험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거짓된 상호 이해' 현상은 조직에서 자주 발생하며, 이는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협업에 심각한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의사상호성(Pseudomutuality)으로 불리는 이 현상은, 상호작용하는 두 사람이 실제로는 서로 다른 생각이나 느낌을 가지고 있지만, 서로를 이해하고 있다고 믿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는 서로 다른 정보를 가지고 있거나,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거나,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의사상호성 상황의 예시
■ 의사상호성의 발생 이유
■ 의사상호성을 줄이는 방법
의사상호성을 줄이는 것은 조직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협업을 위한 중요한 과제입니다. 위의 방법들을 통해 조직 내 의사상호성을 줄이고,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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