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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 국제코칭연맹(ICF)의 8가지 코칭 핵심역량

위핏 - 조직문화, 팀빌딩

by 비에스씨 2024. 3. 2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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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코칭에 관심을 갖고 있고, 전문 코치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합니다. 어떤 조직은 코칭 문화를 전파하기 위한 전담자를 정하기도 합니다. 코치가 갖춰야 할 역량은 어떤 것들일까요?

 

국제코칭연맹(ICF, International Coaching Federation)은 코칭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8가지 핵심 역량을 제시합니다.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 봅니다. 행동 지표는 필자가 요약하고 재진술했습니다.

 

 

영역
역량
주요 행동 지표
Foundation
윤리적 실천
  • 코칭 윤리 원칙과 표준을 이해하고 적용합니다.
  • 고객의 비밀을 유지합니다.
  • 이해관계자와의 관계에서 투명하고 공정합니다.
코칭 마인드셋
  • 고객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 고객의 성장에 대한 헌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 편견 없이 고객의 말에 귀 기울입니다.
Co-creating the Relationship
합의 설정 및 유지
  • 코칭인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합니다.
  • 코칭의 룰을 정하고 유지합니다.
신뢰와 안전감 조성
  •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 고객에게 존중을 표현합니다.
현존 유지
  • 고객에게 집중합니다.
  • 고객에 대해 호기심을 보입니다.
Communicating Effectively
적극적 경청
  • 고객의 배경, 맥락 등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 고객이 더 말하고 싶은 바를 인지하고 탐구합니다.
각성 유발
  • 고객이 통찰하도록 하기 위해 도전합니다.
  • 더 많은 아이디어를 고려하도록 고객을 격려합니다.
Cultivating Learning and Growth
성장 촉진
  • 고객이 새로운 통찰을 통합할 수 있도록 협업합니다.
  • 고객이 학습 결과를 요약하고 앞으로 더 나아가도록 돕습니다.

 

 

 

 

위 표에서 보이는 대로 코치의 핵심 역량은 크게 기반, 관계형성, 의사소통, 학습과 성장 촉진이라는 네 영역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실전으로 들어가면 많은 스킬이 동원되어야 하고,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나 "무조건적 긍정적 관여" 같은 태도 요인도 필요해서 역량을 갖추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연습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코치로서의 역량을 갖춘 사람들이 조직에 많아지면 조직 내의 신뢰 형성과 협업에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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